ÅΰüÀý Àå¾Ö Áø´Ü |
|
Áø ´ÜÅΰüÀýÀå¾Ö¸¦ °¡Áø ȯÀÚ¸¦ Á¤È®È÷ Æò°¡Çϱâ À§Çؼ´Â Ç¥ÁØÈµÈ ÇϳªÀÇ Æ÷°ýÀû Æò°¡Ã¼°è°¡ ÇÊ¿äÇѵ¥, À̸¦ À§Çؼ ¹Ì±¹ ±¸°¾È¸éÅëÁõÇÐȸ¿¡¼ ÀÛ¼ºµÈ ¡°ÅΰüÀýÀå¾Ö : ºÐ·ù, Æò°¡ ¹× Ä¡·á¸¦ À§ÇÑ Áöħ¼(Temporomandibular Disorders: Guidelines for Classification, Assessment and Management)¡±°¡ ƯÈ÷ ÀÓ»ó°¡¿¡°Ô µµ¿òÀ» ÁÙ ¼ö ÀÖ½À´Ï´Ù. ÀÌ Áöħ¼¿¡ µû¸£¸é ÅΰüÀýÀå¾Ö¸¦ °¡Áø ȯÀÚ¿¡ ´ëÇÑ Ç¥ÁØÈµÈ Æ÷°ýÀû Æò°¡Ã¼°è´Â Å©°Ô °£ÀÌ Æò°¡(screening evaluation), Æ÷°ýÀû º´·ÂÁ¶»ç(comprehensive history taking), Æ÷°ýÀû ½Åü°Ë»ç(comprehensive physical examination), ¿µ»óÈ °Ë»ç(imaging), Çൿ ¹× »çȸ½É¸®Àû Æò°¡(behavioral and psychosocial assessment), ±âŸ Ãß°¡ °Ë»ç(additional tests)·Î ÀÌ·ç¾îÁý´Ï´Ù. 1. ÅΰüÀýÀå¾Ö¸¦ À§ÇÑ °£À̼³¹®ÁöÅΰüÀýÀå¾Ö¸¦ Áø´ÜÇϱâ À§Çؼ »ç¿ëÇÏ´Â °£À̼³¹®ÁöÀÇ ³»¿ëÀº ¾Æ·¡¿Í °°½À´Ï´Ù.
2. °£ÀÌ°Ë»ç ÀýÂ÷ÅΰüÀýÀå¾Ö¸¦ Áø´ÜÇϱâ À§Çؼ´Â ¾Æ·¡¿Í °°Àº °£À̰˻縦 ½ÃÇàÇÕ´Ï´Ù.
3. Æ÷°ýÀû º´·ÂÁ¶»çÅΰüÀýÀå¾Ö¸¦ Áø´ÜÇϱâ À§Çؼ´Â ¾Æ·¡¿Í °°ÀÌ ÇöÁõÀÇ º´·Â, °ú°Å Àü½Åº´·Â, °ú°Å Ä¡°úº´·Â ±×¸®°í °³Àκ´·Â µîÀÇ Æ÷°ýÀûÀÎ º´·ÂÁ¶»ç¸¦ ½ÃÇàÇÕ´Ï´Ù. 1) ÇöÁõÀÇ º´·Â
2) °ú°Å Àü½Åº´·Â
3) °ú°Å Ä¡°úº´·Â
4) °³Àκ´·Â
4. ¿µ»óÈ °Ë»çµÎºÎ, °æºÎ, ¾Ç°ñ, ÃøµÎÇϾǰüÀý, Ä¡¾Æ ¹× Ä¡ÁÖÁ¶Á÷ÀÇ ±¸Á¶Àû Àå¾Ö¸¦ °¨º°ÇÏ°í Áø´ÜÇϱâ À§Çؼ À̵鿡 ´ëÇÑ ¿µ»óÈ °Ë»ç°¡ ÇÊ¿äÇÒ ¼ö ÀÖÀ¸¸ç ±× Á¾·ù´Â ´ÙÀ½°ú °°½À´Ï´Ù. 1) °æÁ¶Á÷ ¿µ»ó °Ë»ç2) ¿¬Á¶Á÷ ¿µ»ó °Ë»ç3) ÀÚ±â°ø¸í ¿µ»ó °Ë»ç5. ½É¸®Àû ¹× ÇൿÀû ¿ä¼ÒÁ¡°ËÅΰüÀýÀå¾Ö¸¦ Áø´ÜÇϱâ À§Çؼ´Â ½É¸®Àû ¹× ÇൿÀû ¿ä¼Ò¸¦ Á¡°ËÇÕ´Ï´Ù.
6. Ãß°¡°Ë»çÅΰüÀýÀå¾Ö¸¦ Áø´ÜÇϱâ À§ÇØ »ó±â °Ë»ç¸¦ ½ÃÇàÇÏ¸é¼ ºÎÁ·ºÎºÐÀ» º¸¿ÏÇϰųª ´õ ¼¼¹ÐÇÑ ³»¿ëÀ» È®ÀÎÇÏ°íÀÚ »ýüÁ¶Á÷°Ë»ç, ½ÇÇè½Ç°Ë»ç, Áø´Ü¿ë¸¶ÃëÁ¦ÁÖ»ç, Áø´Ü¿ë Ä¡¿¸ðÇü°ú ±³ÇÕ±â È°¿ë, ÇϾǿ±ËÀû ±â·Ï, ±ÙÀüµµ, ¿Á¶¿µ¼ú, ¸Å°³Ã»Áø µî°ú °°Àº Ãß°¡ °Ë»ç¸¦ ½ÃÇàÇÒ ¼öµµ ÀÖ½À´Ï´Ù. Ãâó: ±¹°¡°Ç°Á¤º¸Æ÷ÅÐ |
(¹ýÀû ÇÑ°è¿¡ ´ëÇÑ °íÁö) º» Á¤º¸´Â °Ç°Á¤º¸¿¡ ´ëÇÑ ÀÌÇظ¦ µ½±â À§ÇÑ Âü°íÀÚ·áÀ̸ç ȯÀÚÀÇ Áõ»ó°ú Áúº´¿¡ ´ëÇÑ Á¤È®ÇÑ ÆÇ´ÜÀ» À§Çؼ´Â ÀÇ»çÀÇ Áø·á°¡ ÇÊ¿äÇÕ´Ï´Ù.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