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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효능과 먹는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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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분홍빛 건강 열매 레드비트

비트(beet)는 유럽 남부가 원산지이나 유럽뿐만 아니라 북미, 일본 등에서 재배되고 있으며 탁월한 건강 효능으로 인하여 이미 많은 사람들이 즐겨먹고 있으나 우리나라에서 그리 친숙하지 않은데요. 하지만, 파프리카, 브로콜리, 샐러리와 함께 서양 채소의 대표 4총사에 들 정도로 다양한 건강 효능이 있어 건강을 위해 챙겨 먹으면 좋습니다. 그중에서도 레드비트는 건강과 맛 모두 좋을 뿐만 아니라 색깔도 예뻐 천연 색소로도 사용되고 있지요. 그럼,  건강 효능 및 먹는법 등에 관하여 자세히 알아볼까요?

1. 혈액 순환 및 고혈압 개선

 

풍부한 질산염은 체내에서 산화질소(nitric oxide)로 바뀌어 혈관을 이완시키고 확장시켜 혈액 순환을 좋게 하고 혈압을 낮춰 주며 영양분과 산소 공급을 돕습니다. 실제로 비트 주스를 마신 사람은 3시간 후에 혈압이 10mmHg이 떨어졌으며 혈액 응고가 줄어들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습니다.

 

2. 심장질환 예방

식물성 알카로이드 베타인(betaine)과 엽산이 풍부하여 동맥 손상과 심장병의 위험을 높이는 호모시스테인(homocysteine)의 혈중 농도를 낮춰줘 심장병의 위험을 줄여 줍니다. 풍부한 칼륨은 혈관 확장제로 혈관을 이완시키고 혈압을 낮춰주며 동맥 내 혈전 형성을 막아줘 심장마비 및 뇌졸중의 위험을 막아줍니다.

3. 간 기능 개선

간은 혈액을 깨끗하게 하고 체내 독소를 분해하고 해독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하지만, 과도한 스트레스 및 지나친 음주, 의약품, 다이어트 식품, 가공식품 등으로 인하여 미처 분해되지 못한 독소가 간에 점점 쌓이게 되어 간을 손상시킵니다. 특히, 가공식품 섭취와 활동량 저하로 인하여 체지방이 간에 과도하게 쌓이게 되면 염증이 생기고 간세포가 파괴됩니다. 하지만, 간의 지방 축적을 예방하고 줄이는데 도움을 주는 베타인(betaine)이 풍부하여 간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4. 체력 향상

풍부한 질산염이 지구력을 향상시켜 줘 운동할 때 마시면 좋습니다. 실제로 비트 주스를 마신 사이클리스트가 마시지 않았을 때보다 15% 정도 더 오래 페달을 밟았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습니다. 질산염 수치는 섭취 후 2~3시간 후가 피크에 도달하니 필요한 시점에 맞춰 섭취하시면 됩니다.

5. 두뇌 활동 개선

산화질소의 전단계 물질인 질산염이 매우 풍부하여 두뇌 활동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산화질소는 혈관을 이완시키고 확장시켜 뇌의 혈류를 증가시킴으로써 뇌의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산화질소 생성 능력이 감소하기 때문에 뇌의 에너지 대사 및 신경 세포 활동이 감소하므로 나이가 많은 사람 또는 집중력이 필요한 직업을 가진 사람은 산화질소를 생성할 수 있는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6. 특정 암, 비만 등 만성 질환 예방

베타레인(betalain)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제 및 항염증제로 특히 심장 질환, 비만, 특정 암 등과 같은 활성(유해)산소인 자유라티칼 및 염증 관련 만성 질병과 싸우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진분홍색을 띠게 하는 색소인 베타시아닌(betacyanin)은 암세포 성장을 막아주는 성분으로 특히, 피부암, 폐암, 결장암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7. 2형 당뇨병 및 빈혈 개선

칼륨, 구리, 마그네슘, 비타민 A, K, C 같은 영양소가 있어 2형 당뇨병의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2형 당뇨병은 인슐린 분비 기능은 일부 남아있지만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상대적으로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하여 발생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또한, 풍부한 비타민과 철분은 빈혈을 예방하는 데에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8. 호흡기 질환 예방

천식 증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 C와 폐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베타카로틴(beta carotene)이 매우 풍부합니다. 비타민 C를 매일 먹어야 하는 이유가 궁금하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 바라요.

9. 변비, 치질, 게실염 예방

비트 한 컵에는 4g의 섬유가 있는데요. 물에 녹지 않는 불용성 식이섬유로 포만감을 높여 체중을 관리하는데 도움을 주고, 변비, 치질, 게실염의 위험을 줄입니다. 또한, 풍부한 베타인(betaine)은 소화 기능을 개선하여 줍니다.

10. 정력 강화

수천 년 동안 성욕 감퇴나 발기 불능을 치료하는데 사용해왔는데요. 성호르몬 생성을 촉진시키고 정자 이동성을 향상시키며 수정 능력을 증가시켜 줍니다.

 

비트 먹는법

  • 간단 양념 후 먹기: 얇게 썬 다음 소금, 후추, 레몬주스를 뿌려 먹기
  • 채를 썰어 샐러드에 넣어 먹기
  • 피클로 절여 먹거나 피클 제품 구입해 먹기
  • 삶아서 소금, 후추로 간한 후 먹기
  • 즙을 짜거나 갈아서 마시거나 즙, 주스 제품 구입해 먹기
  • 말려서 가루로 만들거나 가루 제품을 구입해 각종 요리에 활용하기

서양에서는 주로 피클로 절여 먹거나 삶아 먹습니다. 비트 136g는 59kcal으로 저칼로리 식품이라 다이어트와 건강에 모두 좋습니다


보관 방법 및 손질 방법

잎을 잘라낸 후 신문지로 싸서 냉장 보관하세요. 요리할 시에는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 껍질을 벗긴 후 사용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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